본문 바로가기
일상

선주 검사에 관한 일반적인 절차

by 예의염치 2021. 10. 24.
728x90
SMALL

선주 검사는 수립된 계획 일정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QM은 원활한 작업을 위해 검사 대상에 해당하는 부분이지만 다음 단계에서 완료할 수 있는 사소한 작업은 남아 있더라도 검사를 거부해서는 안됩니다.

 

아쉽게도 생산 현장은 그 사소한 작업으로 인해 검사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불편한 진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검사 절차

조선사에는 각자에 맞는 품질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청은 그 기준에 부합된 검사 준비를 합니다. 자주 점검을 실시한 후 검사신청을 하면 QM을 통해 확인을 받고 이튿날 선주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검사는 보통 선급 규정을 기본으로 하여 선주/선급에 의해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는 작업 계획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원활한 작업을 위해 검사원은 검사 대상이 비록 미흡하다고 할 지라도 다음 단계에서 완료 가능하다면 검사를 거부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항상 생산 현장은 작업을 위한 공사기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검사 항목이 아닌 부분에 대해서도 선주/선급은 추가 발판 설치나 작업 중단을 요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업 중 자유롭게 순회 점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은 처음 봅니다. 실제 선주가 요구하는 작업 중단이나 추가 발판 설치 요청을 거부한 적이 없으니까요. 품질/안전상의 이유를 들어 요구하면 안 들어줄 방도가 없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검사 절차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어느 조선사에 있던 생산관리자는 이런 절차가 있음을 인지하시고 찾아서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부당한 요구에는 단호히 대처하시길 바랍니다만... 쉽지 않을 겁니다. 이겨도 이긴 게 아닌 최악의 상황으로 갈 수 있으니 같이 잘 사는 방향으로 마무리하시길 권합니다. 

 

 

728x90
LIST

댓글